[교육연구소] 2023 신안 학생연합회 리더십 캠프 진행

관리자
2023-05-16
조회수 240

2023. 04. 20-21 (목-금)


하늘이 새파랗던 4월의 어느 날, 아름다운배움이 목포로 내려갔습니다. 

새파란 바다를 앞에 두고 신안 지역 각 학교의 임원들이 모여 학생연합회 리더십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신안군 내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생회장들이 모여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이번 캠프의 목표였습니다.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일차

1) 협력으로 협력하라!

2) 좋은 리더가 되는 11가지 조건

3) 소통의 시간 - 미션 사진 콘테스트

4) 정책 제안서 만들기(1) 기획의 프로세스 이해하기

5) 정책 제안서 만들기(2) 기획의 구체화 실현하기


2일차

1) 제안 자료 작성 마무리

2) 정책 발표 자료 만들기 및 리허설

3) 정책 제안 프레젠테이션 대회 운영 및 시상 




 다들 처음 만난 사이인 지라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곧 협력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 간의 얼음벽을 잘 녹였습니다. 풍선을 불어 눈, 코, 입, 귀, 얼굴형 등 서로의 얼굴을 하나씩 맡아 그려주고 그 풍선으로 인사를 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보는 나와 내가 생각하는 내가 어우러져 한층 더 소개하기 좋은 수단이 되었습니다. 개인으로는 힘들지만 모둠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 해결할 수 있는 게임과 문제를 통해 함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연상 기법을 활용하여 좋은 리더가 지녀야 하는 11가지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장점과 보완이 필요한 점을 찾아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먼저 조 별 계단 박수로 '리더'에 대한 고민의 디딤돌을 제공하고, 리더에게 꼭 필요한 것들을 몸동작을 활용한 연상 기법으로 쉽고 재미있게 외워보았습니다. 열 하나의 나열된 단어를 외우는 것은 힘들지만, 이야기로 상상하며 그것들을 이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들이 단번에 열 한 가지의 것을 생생히 외우고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열 하나의 특징 중 잘 하고 있는 것 세 가지와 보완이 필요한 점 세 가지를 골라 보완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계획은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해야 함을 강조하며 각자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마음의 벽도 허물고 리더의 특징도 알게 된 다음, 신안군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다시 자리에 모였습니다. 각 조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의 구체적인 세부내용을 작성했습니다. 

1조: 신안갯벌 홍보

2조: 환경 개선을 위한 해양쓰레기 줄이기 프로젝트

3조: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근절 캠페인

4조: 신안 이미지 개선 프로젝트

5조: 청소년의 소소한 행복을 위한 문화 체험 기회 확대

6조: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우리의 도전

7조: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우리의 제안

자신이 사는 지역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시간이라 그런지 아이들의 눈이 반짝반짝 빛났습니다. 제안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고 기획 시 가장 중요한 것 3가지에 대해 알아보며 상세한 계획을 만들어나갔습니다. 제안 배경과 목적, 계획은 물론이고 소요 예산과 리스크 관리까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두 좋은 정책을 위해 힘썼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함께 고민하며 정책을 만든 후 모두가 방으로 돌아간 시각, 함께 있던 큰 강당에 고등학생 친구들이 남아있었습니다. 신안군의 다양한 문제들을 공유하고 서로 소통하며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진심으로 지역을 생각하는 모습을 보니 이러한 캠프의 순기능이 뚜렷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지역에 산다는 공동체로서의 책임감이 처음 보는 사이에도 금세 친해져 하나의 커다란 기획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다음날, 행사를 마치기 전 마지막 순서로 계획되어있던 정책 발표 시간을 위해 각 조마다 노트북을 들고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설득력 있는 발표를 위해 딱딱한 발표가 아닌 흐름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시도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사진을 찾아 글과 함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목차와 목표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그러한 정책을 제안하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 설명하며 꼭 필요한 정책임을 강조했습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정책 제안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대회를 운영했습니다. 조별로 발표자가 앞으로 나와 열심히 만든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나이의 격차가 있다 보니 어린 친구들이 걱정되기도 했지만 그런 우려가 무색하게도 훌륭한 정책을 만들어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세 개의 조에게 상이 돌아갔고 좋은 분위기로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머릿속에 그린 아름다운 신안을 멋지게 꺼내놓아 다른 사람들에게 제안하는 학생들을 보니 앞으로의 나날이 기대되고 응원하게 됩니다.


다음에 또 좋은 기회로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아름다운배움 교육연구소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