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도서관프로젝트] 꼬마도서관 103호점 개관! 국가유산청 꼬마도서관

관리자
2024-10-15
조회수 83

✨Little Library 103호점(국가유산청 꼬마도서관)✨

개관일 : 2024.9.26.

수혜 대상 : 714명(12~18세)

학교명 : Puk Russey High School

학교 위치 : Puk Russey Leu Village, Puk Russey Commune, Ksach Kandal District, Kandal Province

기부 물품 :600권의 영어책, 책 선반, 학용품 등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아름다운배움입니다.

꼬마도서관 103호점은 캄보디아 Kandal 주의 Puk Russey 고등학교에 만들어졌습니다. 학교는 중학교였다가 최근에 고등학교로 전환한 학교로, 총 714명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데요. 12개의 교실과 26명의 선생님들이 오전과 오후에 교대로 근무하는 큰 학교이지만, 도서관에는 학생들이 읽을 책이 부족하여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에게 꼬마도서관을 요청했습니다.

이 학교 학생들은 대부분이 집에 베틀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들이 '홀(Houl)'이나 '파모웅(Phamoung)'이라는 전통 직물을 만들기 위해 실크를 짜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두 직물은 캄보디아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유명한 전통 직물로, 많은 관광객들이 마을을 방문하여 직물 제작 과정을 보고 싶어하는데요. 관광객들이 방문함으로써 마을과 주민들은 기념품이나 음식을 판매하며 수입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학교 도착 후, 도서관으로 이동해 내부를 보니 건물이 깔끔했으며, 컴퓨터도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ChildFund Cambodia와 우리은행의 협력으로 기부되었다고 합니다. 꼬마도서관을 만드는 데, 몇몇 학생들이 개관 과정을 보러 도서관으로 왔습니다. 학생들은 꼬마도서관의 책들에 큰 관심을 보이며 눈을 반짝였는데요. 개관 후,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꼬마도서관 프로젝트와 단체를 설명했고 몇몇 학생들은 이미 저희를 알고 있어 더욱 보람찼습니다.

또한 현지 활동가들은 학생들과 함께 '비전보드(vision board)'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비전보드는 앞으로의 인생을 구체적으로 고민해보고,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시각화 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는데요. 이후 몇몇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보드를 발표하며 즐겁게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 103호점 도서관은 국가유산청(with 산하기관 국가유산진흥원)의 지원으로 만들게 되어 '국가유산청 꼬마도서관'으로 짓게 되었습니다.

국가유산청의 지원 덕분에 Puk Russey 고등학교 714명의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읽고 새로운 세상을 꿈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캄보디아 아이들을 위해 도와주신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배움의 꼬마도서관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0